Homo Underliner: 불만의 품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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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폐적 인간을 예방하는 강단있는 자세에 대하여’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은 세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의 타이틀을 구성하는 부사를 모아보면 ‘적확하게, 삐딱하게, 솔직하게’이고 명사를 모아보면 ‘화법, 시선, 서사’다.

책을 읽는 동안 나의 취업 시점과 신입사원 시절의 기억이 계속해서 소환되었다. 대략 20년 전의 나는 ‘사회화’의 길을 택했고 내 ‘화법, 시선, 서사’는 점점 ‘두루뭉실하고 안전하게 숨기는 방식’으로 변화(퇴화)해 갔다. 불합리하고 짜증나는 기성 질서와 기준에 내 가치 기준을 맞추기 위해, 불만에 무감각해 지기 위해 불만 감지 센서를 의도적으로 매우 둔감하게 세팅해 놓고 살았던 것 같다.

위키는 사회화를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사회화란 사회에 적응하며 살아가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들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사회 생활에 필요한 가치, 기술, 지식, 규범 들을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인간은 사회화를 통해 인간다운 품성과 자질을 획득해 나가며 사회적 존재로 살아갈 수 있다.’

저자가 맞고 내가 틀렸다. 나의 사회화에는 ‘상호작용’이 거의 없었다. 저자의 사회화는 포기와 감수, 회피가 아니라 질문과 소통, 상상과 실험이 자리잡고 있다. 진짜 사회화다.  저자의 건투를 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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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쾌함을 안기는 글은 우리의 생각을 더 나아가게 하지 못할 때가 많다. 오히려 찜찜함, 의심, 불안 같은 감정을 남기는 글이 독자에게 새로운 고민의 지평을 넓힐 수 있지 않을까?  (p 63)

불행배틀: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이 스스로의 불행을 끊임없이 말하는 것을 보고 ‘누가 불행한가’를 놓고 벌이는 배틀 같다 하여 생겨난 말. (p 73)

심리학자들은 자존감의 보존을 위해 사소한 성취를 얻고, 그걸 근거로 자기 자신을 칭찬하는 방법을 권한다. (p 80)

우리는 인생을 1인칭 주인공 시점으로 살아간다. 내 두 눈이 카메라가 된다. 내 카메라로 나를 관찰할 기회는 그리 자주 오지 않는다. (p 89)

달걀은 자취생 요리의 화룡점정이다. 라면을 먹을 때 달걀을 넣으면 인스턴트 섭취에 동반되는 죄책감이 경감된다.  (p 140)

복잡한 현대사회에서는 가해와 피해 사실이 분명하게 구분되지 않을 때가 많다. 그럴수록 많은 힘과 그에 수반하는 의무를 가진 단체에게 책임을 묻고 구조적 대안을 모색하는 것을 우선해야 하지 않을까? (p 143)

순간의 즐거움을 실현하는 방법에는 더 적절한 것과 아닌 것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 지점에 대해  에피쿠로스 학파의 주장에 찬동한다. 그들 주장의 핵심을 요약하자면 ‘궁극적인 쾌락을 얻기 위해서는 쾌락의 노예가 아니라 주인이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생활을 간소화하고 절제하며 영혼의 평화를 찾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p 200)

“지금 당장은 쓸모없는 것일지라도 그것이 쌓여서 나의 역사가 될 것이다. 당장은 아니더라도 세월과 함께 쌓여간 흔적을 누군가는 발견해 교감할 것이다.” (p 210)

결혼과 육아가 여성의 삶에서 성공과 실패의 지배적인 잣대였던 시대가 있었다. 과거형으로만 쓸 수 없다. 관습은 힘이 세다. (p 226)

인생의 무게를 오롯이 짊어지는 것이 어른이라면, 자신의 안락함을 위해 희생하는 사람이 있다는 사실에 눈감지 말아야 한다. (p 228)

 

덧) 워낙에 후진 미감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의 표지는 너무 전형적이다. (이런 톤 앤 매너의 오리지널리티를 주장할 수 있는 분이 디자인하셨다면 죄송한 얘기다.)

 

Author: Official PEAK15

충분한 가치와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나 마케팅과 브랜딩의 문제로 정상에 서지 못하고 있는 기업고객을 위해 Consulting과 Facilitation Service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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