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o Underliner: 최명길 평전

조선시대 왕의 사과문

* 1637년 1월 30일, 남한산성을 나온 인조는 홍타이지에게 세 번 큰절을 올리고 아홉 번 머리를 조아리는 ‘삼배구고두례(三跪九叩頭禮)’를 행한다. 같은 해 2월 19일, 민심의 동요가 심상치 않자, 인조는 백성들에게 아래의 사과문을 발표한다.

“덕이 부족한 내가 대위에 있은 지 이제 15년이 되었다. 운명이 험한 데다 국사에 어려움이 많아 잇따라 변고를 당해 두 번이나 파천했으니 백성들에게 해독을 끼친 것이 이미 적지 않은데, 하늘이 바야흐로 재앙을 내림에도 과거의 간난을 반성하지 못했다.
돌아보건대 내가 깊이 통탄하는 것은 여기에 있지 않다. 백성을 기르는 직책에 있으면서 스스로 도를 잃어 나 한 사람의 죄 때문에 만백성들에게 화를 끼쳤다. 난을 구하러 달려온 군사들을 전쟁터의 원혼이 되게 했고, 무고한 백성들을 모두 이역의 포로가 되게 하여 아비는 자식을 보호하지 못하고 남편은 아내를 보호하지 못해 곳곳에서 가슴을 치며 하늘에 호소하게 했으니, 백성의 부모 된 자로서 장차 누구에게 책임을 돌릴 것인가? 이 때문에 고통과 괴로움을 머금고 오장이 에는 듯하여 밤중에도 잠을 이루지 못한다.
이제 묵은 폐단을 통렬히 징계하고 가혹한 정치를 모두 없애며, 사사로운 당파를 제거하여 공도를 회복하고, 농사에 힘쓰고 병졸들을 쉬게 하여 남은 백성을 보전하려 한다. 아, 너희 팔도의 사민과 진신대부들은 나의 부득이했던 사연을 양해하고 이미 지나간 잘못 때문에 나를 버리지 마라. 상하가 합심하여 어려움을 널리 구제함으로써 천명이 계속 이어져 우리 태조와 태종이 남기신 유업을 떨어뜨리지 말도록 하라.”
한명기, <최명길 평전>

서울시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가이드라인 프로젝트(2014)를 진행할 때 (지방)정부의 사과문이 포함해야 할 요소에 대해 정리한 적이 있었는데 대략 이런 내용들이었다.


– Care/Concern; 피해를 입은 시민들에 대한 염려와 걱정
– Action; 직면한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 취할 조치
– Perspective; 위기에 대한 해석/전망

인조의 사과문은 2014년에 작성된 가이드라인을 충족하는 제대로 된 사과문이다. 300년 이상의 시간적 격차와 군주제와 공화제라는 정체(政體, regime) 차이를 고려한다면 당시로서는 꽤나 파격적인 사과문이었을 것 같다. 그럼에도 당시의 백성들에게 위안이 되지는 못했을 것 같다.

시인 김소연은 <마음사전>에서 이렇게 적었다.


‘처참함은 너덜너덜해진 남루함이며 처절함은 더 이상 갈 데가 없는 괴로움이며 처연함은 그 두가지를 받아들이고 승인했을 때의 상태다. 처참함은 차마 눈뜨고 볼 수 없는 정황이라면 처절함은 차마 손댈 수 없는 정황이며 처연함은 눈뜨고 볼 수도 있고 손을 댈 수도 있지만 눈길도 손길도 효력이 없으리란 걸 알고 있는 상태다…. 처참함 때문에 우리는 죽고 싶지만, 처절함 때문에 이 악물고 살고 싶어진다. 처연함은 삶과 죽음이 오버랩되어서 죽음처럼 살고 삶처럼 죽게한다.”

처참과 처절과 처연이 중첩된 1637년의 조선 백성들에게 인조의 사과문은 무슨 의미였을까? 아무런 위로도 되지 못했을 것이다. (한명기 교수의 <병자호란>과 이번에 새로 나온 <최명길 평전>을 읽어보면 정말이지 끔찍하다. 진짜 ‘헬조선’이다.) 위기 커뮤니케이션을 전문영역의 하나로 삼고 있는 사람으로서 무력감을 느끼게 된다. 상처에 소금을 뿌리는 위기 커뮤니케이션이 디폴트인 세상에 살고 있으니 존재의 이유는 여전하겠지만 그럼에도 개운치 않다.

Author: Official PEAK15

충분한 가치와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나 마케팅과 브랜딩의 문제로 정상에 서지 못하고 있는 기업고객을 위해 Consulting과 Facilitation Service를 제공합니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